HOME < 예화 < 명언
 
  행복
   글쓴이 :      조회 : 6282    
 

진정으로 행복해지려는 사람은 남을 섬기는 방법을 발견한 사람이다.(슈바이처)


(데일 카네기의《생각이 사람을 바꾼다》중에서)


가난과 부유는 각 사람의 마음가짐에 달려 있다. 사람은 마음먹기에 따라 행복하기도 하고 불행하기도 한다.(몽테뉴)


가장 큰 행복이란 사랑하고, 그 사랑을 고백하는 것이다.(A. 지드)


결혼이란 단순히 만들어 놓은 행복의 요리를 먹는 것이 아니고, 이제부터 노력하여 행복의 요리를 둘이서 만들어 먹는 것이어야 한다. (피카이로)


고이다 못해 흘러내리는 침을 삼길 수만 있다면 세상에서 가장 행복한 사람이다. <<장 도미니크 보비, 사고로 왼쪽 눈꺼풀만 움직이게 된 저널리스트>>


고통을 겪고 나면 인생과 친구와 자신을 재발견하는 행복이 다가온다. (해럴드 블룸필드)


그렇다. 인생은 행복하기 위해 사는 것이 아니라, 행복하게 사는 것이다.


꿈을 위해 현실과 치열하게 싸우는 것만이 강한 것은 아닙니다. 지금 있는 곳에서 행복할 수 있다면, 우리는 충분히 강합니다. 현재 속엔 꿈보다 더 많은 꿈이 있습니다.(이철환)


나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행복하기로 마음먹은 그 순간, 정말로 행복해지기 시작한다는 사실을 깨달았다.(에이브러햄 링컨)


남의 허물을 말하지 말라. 다만 나의 말과 행복과 허물을 살펴 고쳐나가라.(법구경)


누군가 나에게 상처라는 공을 던졌을 때 그것을 다 받지 말고 거절해라. 모든 행복과 고통은 그때뿐 바람처럼 스쳐 지나간다.


당신의 행복은 당신이 사랑하는 사람의 행복 속에서 발견된다.(뒤랑 팔로)


딸기가 딸기 맛을 지니고 있듯이, 삶은 행복이란 맛을 지니고 있다.(알랭)


불행한 때 맺어진 우정은 행복한 때 맺어진 우정보다 길게 지속된다.(다퍼)


사람들은 자기가 친구나 이웃보다 불행하다고 한탄한다. 이는 자신이 행복함을 깨닫지 못하고 하는 말이다. 행복은 누가 가져다 주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찾아야 하는 것임을 알아야 한다.(도스토예프스키)


사람들은 자기의 생각과 마음을 살찌우기보다는 재산을 얻기 위해 더 애를 쓴다. 그러나 우리들의 행복은 자신의 바깥에 있는 것이 아니라 속 마음에가지고 있음을 알아야 한다.(아르투어 쇼펜하워)


사람은 누구에게나 마음의 정원이 있다. 그 정원에 지금 무엇이 심겨 있는지는 중요하지 않다. 그런데 사람들은 끊임없이 계획을 세운다. … 무엇을 심을까 고민하는 한, 그 사람은 결코 행복해질 수 없다. 마음만 있다면 풀 한 포기만으로도 아름다워질 수 있는 게 우리의 인생이다. -《연탄길》중에서


사랑이란 우리를 행복하게 하기 위해서 있는 것은 아니다. 사랑은 우리들이 고뇌와 인내속에서 얼마만큼 강할 수 있는가 하는 것을 자기에게 보이기 위해서 있는 것이다.(H.헤세)


사랑이란 자기 희생이다. 이것은 우연에 의존하지 않은 유일한 행복이다.(톨스토이)


살아 있는 동안 더 많이 감탄하세요. 가슴을 열고 보면 어디 감탄할 거리가 한두 가지입니까. 감탄할 거리가 있을때가 참을 것이 아니라 즉각 감탄해야 합니다. 가슴 두근거리고 놀라고 환호할때 우리의 행복은 곱으로 느껴집니다. (정채봉 )


성실하게 보낸 오늘은 어제에게는 행복이란 꿈을 만들어 주고, 모든 내일에게는 희망의 비전을 만들어 준다.


세상에는 단 하나의 마술, 단 하나의 힘, 단 하나의 행복이 있을 뿐이고, 그것은 사랑이라고 불리는 것이다.(헤세)


스스로에게 확고한 자는 타인의 질투에 에너지를 낭비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질투란 가만 놔두어도 스스로 무덤을 파기 때문이다. <돈과 복이 굴러드는 행복한 이야기> 중에서


신의 존재를 믿는다는 것, 인간의 행복은 이 한마디로 다한다.(톨스토이)


아직도 내가 더 자라야 하는 나무로 남아 있다는 것이 얼마나 자랑스럽고 기쁜 일인가. 내 능력을 더 키울 수 있는 위치에 있다는 것이 더 없이 행복한 일이라는 것을 알고 산다면 조금도 사는 일에 조급하지 않을 것이다. 아직도 능력 없는 사람이라는 것을 아직도 희망을 가져도 좋은 사람이라는 의미로 바꿔보자.(김이연)


어떤 것을 혼자만 갖고 싶다는 소언은 악한 사람만이 가지는 소원이다. 선한 사람은 자신이 행하고 경험한 일이 참된 행복에 가까우면 가까울수록 남에게 나누어 주고 싶어 한다(톨스토이)


연애는 한 가지 법칙밖에 없다. 사랑하는 사람을 행복하게 하는 것.(스탕달)


오래가는 행복은 정직한 것 속에서만 발견할 수 있다.(리히텐베르히)


우리가 행복한지의 여부는 우리들 각자가 진짜로 원하는 삶을 향해서 얼마나 당당하게 다가가고 있느냐에 달렸다. 그 채점 또한 저마다의 몫이다.(김한길)


우리들은 행복이라는 물건을 만들 수 있는 재료와 힘을 가지고 있는데, 그것을 돌보지 않고 만들어져 있는 행복을 찾고 있다. 그러나 행복이란 파는 물건이 아닌 이상 살 수 없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알랑)


원하는 것을 소유할 수 있다면 그것은 커다란 행복이다. 그러나 그보다 더 큰 행복은 우리가 갖고 있지 않은 것을 원하지 않는다는 것이다.(메네데모스)


유쾌한 사람은 자기 일에만 몰두하는 사람이 아니다. 때론 자신의 일을 전부 제쳐놓고 타인의 문제에 전력을 쏟는 열정이 있는 사람이다. 타인에게 자신의 힘을 나누어주고 마음을 열어주는 것은 자신의 삶을 행복하게 만드는 방법이다.


의지가 굳은 사람은 행복할지니, 너희는 고통을 겪겠지만 그 고통은 오래가지 않을 것이다.(테니슨)


이슬비가 내리고 있다. 당신은 밖에 나가서 우산을 편다. 그것으로 충분하다.“구질구질하게 또 비가 오는군!” 이런 말을 한들 무슨 소용이 있는가. 비도, 구름도, 바람도 결코 마음대로 되지 않는데 어째서 “비 한번 시원스럽게 내리는군”하고 말하지 못하는가. 《날마다 행복해지는 255가지 이야기》중에서


인간은 자신이 결심한 만큼 행복해진다.(링컨)


인간은 자신이 얼마큼 마음먹느냐에 따라 행복해 진다. (에이브라함 링컨)


인간의 행복의 원리는 간단하다. 불만에 자기가 속지 않으면 된다. 어떤 불만으로 해서 자기를 학대하지 않으면 인생은 즐거운 것이다.(러셀)


인생에 있어서 최고의 행복은 우리가 사랑받고 있다는 확신이다.(빅토르 위고)


자기 자리의 중요성을 아는 사람은 절대로 외로움이나 쓸쓸함 따위를 느끼지 않는다. 나를 기억하고 있는 단 한 사람이라도 있다면, 나를 필요로 하는 곳이 단 한 군데만이라도 있다면 그 사람은 매우 행복한 사람이 아닐까. 지금, 이 자리의, 자신으로부터 작지만, 결코 작지 않은 새로운 역사가 시작되는 것이다.(안도현)


자신을 불행한 존재라고 생각하는 사람은 아직도 더 불행해질 여지가 남아있다. 아주 작은 일에도 큰 기쁨을 느끼는 사람에게는 그 어떤 불행도 위력을 상실해 버리고 만다. 그러나 아주 작은 일에도 기쁨을 느낄 수 있는 경지에 이르기까지는 어차피 여러 가지 형태의 불행을 감내하지 않을 수가 없다. 불행이란 알고 보면 행복이라는 이름의 나무 밑에 드리워진 행복만한 크기의 나무그늘 같은 것이다. (이외수 "흐린 세상 건너기" 中에서)


주는 것은 받는 것보다 행복하며, 사랑하는 것은 사랑받는 것보다 아름답고 사람을 행복하게 한다.(헤세)


지금이 바로 새 출발점. 인생이란 하루하루가 훈련이다. 우리 자신을 훈련하는 터전이다. 실패도 할 수 있는 훈련장이다. 살아있음이 흥겨운 훈련장이다. 지금 이 행복을 기뻐하지 않고 언제 어디서 행복해지랴. 이 기쁨을 발판삼아 온 힘으로 나아가자. 나의 미래는 지금 이 순간 이 곳에 있다. 지금 여기서 노력하지 않고, 언제 어디서 노력하랴. (오히라 미쓰요의 <그러니까 당신도 살아> 중에서)


진정으로 행복해지려는 사람은 남을 섬기는 방법을 발견한 사람이다. (슈바이처)


진정한 사랑은 깨어지는 일이 없다. 대가를 바라지 않는 사랑은 기대하는 것이 없으므로 보답이 없더라도 잃을 것이 없고 영원히 깨어지지 않는 사랑이 된다. 사랑이 깨어진다고 말할 경우, 사실은 사랑이 깨어지는 것이 아니라 집착이 깨어지는 것이다. 《여성행복 365일》중에서


진정한 행복은, 좋아하는 일을 마무리한 다음 휴식을 취하고 그로 인해 새로워질 때 얻어진다.(L. 유탕)


참다운 행복, 그것은 우리들이 어떻게 끝을 맺느냐가 아니다. 어떻게 시작하느냐가 문제다. 또 우리들이 무엇을 소유하느냐가 아니다. 무엇을 바라느냐의 문제다.(레싱)


참된 행복은 눈에 보이지 않는다. 참된 행복은 작지만 자기 일에 만족하고 자기 안에서 그것을 찾는 사람에게만 보이도록 가만 가만히 찾아온다.


편안한 것을 찾는 정신을 끝내 버리지 못하는 사람은 행복을 차지할 수 없는 사람이다.(에센바흐)


행복, 그것은 그대의 ´앞길을 가로막고 서 있는 사자´이다. 대개 사람은 그것을 보고 되돌아서고 만다. 그리하여 행복과는 아무 관련 없는 어떤 시시한 것으로 만족해 버린다.(힐티)


행복은 가지고 싶은 것을 가진다든가, 되고 싶은 것이 된다든가, 하고 싶은 것을 한다든가 해서 오지 않는다. 지금 가지고 있는 것, 지금의 자기 자신, 지금하고 있는 것 등을 당신이 좋아하게 되면서 생겨나는 것이다. 《행복은 어디에서 오는가》중에서


행복은 느낄 줄 아는 사람에게만 온다.


행복은 뭘까? 우리와 함께하는 것들. 숨쉬는 공기, 나무, 하늘, 가족, 친구. 이에 대한 고마움은 스쳐지나가기가 쉽다. 행복은 우리와 함께하는 것들의 가치를 아는 것이다.(신현림)


행복은 우리 마음속에 숨어 있는 거예요. 우리가 마음의 문을 열고 긍정적인 생각만 가진다면 우리에게 선물로 주어지는 거예요. -《어린 왕자에게서 배우는 삶을 사랑하는 지혜》중에서(최현복)


행복은 일상생활에서 얻는 작은 기쁨들이 모여 이루어지는 것이지, 일생동안 거의 일어나기 어려운 커다란 행운으로 인해 생기는 것이 아니다.(B. 프랭클린)


행복은 행복을 가져오고 사랑은 사랑을 가져오며 베푸는 삶은 만족을 가져온다. (아만다 브래들리)


행복의 비밀은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하는 일을 좋아하는 것이다.(앤드류 매튜스)


행복의 원천은 감성 속에 있는 것이 아니라 활동 속에 있다.(힐티)


행복의 원칙은 첫째 어떤 일을 할 것. 둘째 어떤 사람을 사랑할 것. 셋째 어떤 일에 희망을 가질 것이다.(칸트)


행복이란 바로 그런 것이란다. 마음의 여백을 갖는 일. 다가올 즐거운 순간을 기다리는 마음의 여백이 바로 행복이지. 행복이란 결국 기다림의 다른 말이야.(김재진)


행복하게 산다는 것은 마음의 평온함을 뜻한다.(시세로)


행복하다는 것은 소망을 가지는 것을 말한다.(헤세)


행복해지고 싶다면, 잠시 동안만이라도 가슴에 손을 얹고 생각해 보라. 그러면 진정한 즐거움은, 발치에 돋아나는 잡초나 아침 햇살에 빛나는 꽃의 이술과 같이 우리 주변에 무수히 널려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하루 5분 생각이 인생을 결정한다 》(이범준)


희망만 있으면 행복의 싹은 그곳에서 움튼다(괴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