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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새신자 양육 교재-제2과 예수그리스도 그는 누구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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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2 과 예수그리스도 그는 누구인가?


예수그리스도는 이 땅에 하나님과 인간 사이의 중보자로 오신 분이십니다. 그 분은 하나님이시면서 곧 인간이 되신 분이십니다. 때문에 하나님의 아들이라고 그분을 부를 때는 곧 그분이 이 땅에 오신 목적이 하나님이 인간을 구원하시기 위해 하나님께서 보내신 아들이라는 의미입니다. 반면에 인자 곧 사람의 아들이라고 그분을 부를 때는 그분이 곧 완전한 인간의 몸을 가지고 이 땅에 오셔서 우리를 구원하시기 위한 속죄제물이라는 사실을 일깨워주는 말씀입니다.

이제 우리는 왜 그분이 이 땅에 오셨으며 왜 십자가에 못 박혀 죽어야만 되는 희생제물이 되셨는지를 배우도록 하겠습니다.


1. 예수그리스도 그 이름은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는가?

1) 예수

(마1:21) [여호와 하나님은 구원이시다]

"아들을 낳으리니 이름을 예수라 하라 이는 그가 자기 백성을 저희 죄에서 구원할 자이심이라 하니라"


2) 그리스도

(마1:16) [기름 부음 받은 자]

"야곱은 마리아의 남편 요셉을 낳았으니 마리아에게서 그리스도라 칭하는 예수가 나시니라"


구약시대에는 기름을 부어 세우는 3대 직분이 있었다. 곧 선지자, 제사장, 왕이었다. 예수그리스도를 기름 부은 자라고 부르는 이유는 인류를 구원하시기 위하여 이 세 가지 직분을 가지고 계셨기 때문이다.


3) 주(主)

주란 일반적으로 권위자를 존칭하는 칭호로, 또는 노예의 주인을 말할 때 사용하는 칭호이다. 그러나 성경에는 주(主)는 하나님을 뜻하는 칭호로 사용되었다.


2. 예수그리스도 그는 누구인가?

1) 하늘에서 오신 분이시다.

(요3:13)

"하늘에서 내려온 자 곧 인자 외에는 하늘에 올라간 자가 없느니라"


(요6:38, 42, 62)

"내가 하늘로서 내려온 것은 내 뜻을 행하려 함이 아니요"(38)


"가로되 이는 요셉의 아들 예수가 아니냐 그 부모를 우리가 아는데 제가 지금 어찌하여 하늘로서 내려왔다 하느냐"(42)


"그러면 너희가 인자의 이전 있던 곳으로 올라가는 것을 볼 것 같으면 어찌 하려느냐"(62)


(마1:20) = (미5:2) (사7:14)

"이 일을 생각할 때에 주의 사자가 현몽하여 가로되 다윗의 자손 요셉아 네 아내 마리아 데려오기를 무서워 말라 저에게 잉태된 자는 성령으로 된 것이라"


"베들레헴 에브라다야 너는 유다 족속 중에 작을지라도 이스라엘을 다스릴 자가 네게서 내게로 나올 것이라 그의 근본은 상고에, 태초에니라"


"그러므로 주께서 친히 징조로 너희에게 주실 것이라 보라 처녀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을 것이요 그 이름을 임마누엘이라 하리라"


(요1:14)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 우리가 그 영광을 보니 아버지의 독생자의 영광이요 은혜와 진리가 충만하더라"


2) 하나님의 아들이십니다.

(요3:16-17)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저를 믿는 자마다 멸망치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


"하나님이 그 아들을 세상에 보내신 것은 세상을 심판하려 하심이 아니요 저로 말미암아 세상이 구원을 받게 하려 하심이라"


3) 믿는 자의 구주가 되십니다.

(히9:12, 10:10, 14)

"염소와 송아지의 피로 아니하고 오직 자기 피로 영원한 속죄를 이루사 단번에 성소에 들어가셨느니라"


"이 뜻을 좇아 예수 그리스도의 몸을 단번에 드리심으로 말미암아 우리가 거룩함을 얻었노라"


"저가 한 제물로 거룩하게 된 자들을 영원히 온전케 하셨느니라"


(히2:14)

"자녀들은 혈육에 함께 속하였으매 그도 또한 한 모양으로 혈육에 함께 속하심은 사망으로 말미암아 사망의 세력을 잡은 자 곧 마귀를 없이 하시며"


(눅23:43, 눅16:22-24)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오늘 네가 나와 함께 낙원에 있으리라 하시니라"


"이에 그 거지가 죽어 천사들에게 받들려 아브라함의 품에 들어가고 부자도 죽어 장사되매"

"저가 음부에서 고통 중에 눈을 들어 멀리 아브라함과 그의 품에 있는 나사로를 보고"

"불러 가로되 아버지 아브라함이여 나를 긍휼히 여기사 나사로를 보내어 그 손가락 끝에 물을 찍어 내 혀를 서늘하게 하소서 내가 이 불꽃 가운데서 고민하나이다"

3. 예수그리스도께서 하신 일이 무엇인가?

1) 복음을 전하셨다.

(마4:23-25)

"예수께서 온 갈릴리에 두루 다니사 저희 회당에서 가르치시며 천국 복음을 전파하시며 백성 중에 모든 병과 모든 약한 것을 고치시니"


"그의 소문이 온 수리아에 퍼진지라 사람들이 모든 앓는 자 곧 각색 병과 고통에 걸린 자, 귀신들린 자, 간질하는 자, 중풍병자들을 데려오니 저희를 고치시더라"


"갈릴리와 데가볼리와 예루살렘과 유대와 요단 강 건너편에서 허다한 무리가 좇으니라"


(눅5:30-32)

"예수께서 온 갈릴리에 두루 다니사 저희 회당에서 가르치시며 천국 복음을 전파하시며 백성 중에 모든 병과 모든 약한 것을 고치시니"


"그의 소문이 온 수리아에 퍼진지라 사람들이 모든 앓는 자 곧 각색 병과 고통에 걸린 자, 귀신들린 자, 간질하는 자, 중풍병자들을 데려오니 저희를 고치시더라"


"갈릴리와 데가볼리와 예루살렘과 유대와 요단 강 건너편에서 허다한 무리가 좇으니라"


(막10:13-16)

"사람들이 예수의 만져 주심을 바라고 어린아이들을 데리고 오매 제자들이 꾸짖거늘"


"예수께서 보시고 분히 여겨 이르시되 어린아이들의 내게 오는 것을 용납하고 금하지 말라 하나님의 나라가 이런 자의 것이니라"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누구든지 하나님의 나라를 어린아이와 같이 받들지 않는 자는 결단코 들어가지 못하리라 하시고"


"그 어린아이들을 안고 저희 위에 안수하시고 축복하시니라"


2) 십자가에 못 박혀 속죄제물이 되셨다.

(사53장)

"그는 실로 우리의 질고를 지고 우리의 슬픔을 당하였거늘 우리는 생각하기를 그는 징벌을 받아서 하나님에게 맞으며 고난을 당한다 하였노라"(4)


(롬5:18)

"그런즉 한 범죄로 많은 사람이 정죄에 이른 것같이 의의 한 행동으로 말미암아 많은 사람이 의롭다 하심을 받아 생명에 이르렀느니라"


(고후5:21, 히4:15)

"하나님이 죄를 알지도 못하신 자로 우리를 대신하여 죄를 삼으신 것은 우리로 하여금 저의 안에서 하나님의 의가 되게 하려 하심이니라"


"우리에게 있는 대제사장은 우리 연약함을 체휼하지 아니하는 자가 아니요 모든 일에 우리와 한결같이 시험을 받은 자로되 죄는 없으시니라"


(마20:28)

"인자가 온 것은 섬김을 받으려 함이 아니라 도리어 섬기려 하고 자기 목숨을 많은 사람의 대속물로 주려 함이니라"


3) 부활하셨다.

(막16:1-6)

"안식일이 지나매 막달라 마리아와 야고보의 어머니 마리아와 또 살로메가 가서 예수께 바르기 위하여 향품을 사다 두었다가"


"안식 후 첫날 매우 일찌기 해 돋은 때에 그 무덤으로 가며"


"서로 말하되 누가 우리를 위하여 무덤 문에서 돌을 굴려 주리요 하더니"


"눈을 들어 본즉 돌이 벌써 굴려졌으니 그 돌이 심히 크더라"


"무덤에 들어가서 흰 옷을 입은 한 청년이 우편에 앉은 것을 보고 놀라매"


"청년이 이르되 놀라지 말라 너희가 십자가에 못 박히신 나사렛 예수를 찾는구나 그가 살아나셨고 여기 계시지 아니하니라 보라 그를 두었던 곳이니라"

(시16:10, 사53:10)

"이는 내 영혼을 음부에 버리지 아니하시며 주의 거룩한 자로 썩지 않게 하실 것임이니이다"


"여호와께서 그로 상함을 받게 하시기를 원하사 질고를 당케 하셨은즉 그 영혼을 속건제물로 드리기에 이르면 그가 그 씨를 보게 되며 그 날은 길 것이요 또 그의 손으로 여호와의 뜻을 성취하리로다"


(막16:9)

"예수께서 안식 후 첫날 이른 아침에 살아나신 후 전에 일곱 귀신을 쫓아내어 주신 막달라 마리아에게 먼저 보이시니"


(요20:16, 고전15:4-8)

"예수께서 마리아야 하시거늘 마리아가 돌이켜 히브리 말로 랍오니여 하니 (이는 선생님이라)"


부활하신 후 예수님의 몸은 살과 뼈가 있는 육체였다(요20:20, 눅24:39). 방문을 열지 않아도 자유로 출입하시는 신비스러운 몸이었다(요20:19). 식사를 하실 수 있고, 하지 않아도 사시는 몸이었다(눅24:30, 42, 43). 다시는 죽지도 않고 썩지도 않는 몸이었다(고전15:42). 병들거나 늙지도 않는 영생하는 몸이었다(단12:2, 요5:28-29).


4) 부활하신 후 40일만에 승천하셨습니다.

(행1:3, 12)

"해받으신 후에 또한 저희에게 확실한 많은 증거로 친히 사심을 나타내사 사십 일 동안 저희에게 보이시며 하나님 나라의 일을 말씀하시니라"


"제자들이 감람원이라 하는 산으로부터 예루살렘에 돌아오니 이 산은 예루살렘에서 가까와 안식일에 가기 알맞은 길이라"

(행1:9-10)

"이 말씀을 마치시고 저희 보는 데서 올리워 가시니 구름이 저를 가리워 보이지 않게 하더라"

"올라가실 때에 제자들이 자세히 하늘을 쳐다보고 있는데 흰 옷 입은 두 사람이 저희 곁에 서서"

(마25:31)

"인자가 자기 영광으로 모든 천사와 함께 올 때에 자기 영광의 보좌에 앉으리니"


(행1:4, 5, 8)

"사도와 같이 모이사 저희에게 분부하여 가라사대 예루살렘을 떠나지 말고 내게 들은 바 아버지의 약속하신 것을 기다리라"


"요한은 물로 세례를 베풀었으나 너희는 몇 날이 못되어 성령으로 세례를 받으리라 하셨느니라"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 하시니라"


* 복습과 나눔의 시간


1. 예수그리스도의 이름의 뜻은 무엇인가?


2. 예수그리스도를 믿는 사람은 어떤 상태에서 구원을 받는가?


3. 예수그리스도는 죽은 지 며칠만에 부활하셨는가?


4. 부활하신 후 승천하시면서 약속하신 두 가지는 무엇인가?


도토리는 우리 선조들이 구황식품으로 널리 먹어 온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