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목회자료 < 새신자
 
  새신자 양육교재-제1과 믿음이란 무엇인가?
   글쓴이 :      조회 : 8944    
 

제 1 과 믿음이란 무엇인가?


교회에서 가장 많아 듣고 사용하는 낱말이 곧 "믿음"입니다. 이 세상에서 살고 있는 모든 사람은 이 믿음이 없이는 구원을 받을 수 없으며 하나님을 기쁘시게 할 수 없고 이 세상을 이길 수도 없습니다. 이처럼 이 믿음은 교회에 속한 모든 사람들에게 생명과도 같이 귀한 것입니다.

성경에서 믿음이란 낱말의 의미를 보면 헬라어의 "피스티스"라는 말에서 유래된 것으로 "확신", "신뢰", "맹세", "보증"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믿음을 나타내는 동사의 의미를 보면 "믿는다"란 말은 "신뢰한다", "의뢰한다", "의지한다", "맡긴다"는 뜻이 있습니다.

이러한 낱말의 의미를 종합 해 보면 믿음이란 예수그리스도를 나의 주님으로, 나의 하나님으로 모시고 나의 삶을 온전히 그 분께 맡기고 의지하며 사는 것을 말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믿음이 무엇인지를 바르게 알아야 합니다. 성경을 보면 믿음의 사람들이 많이 소개되어 있습니다. 그들의 삶은 곧 우리의 거울이며 우리가 읽고 배우는 성경 역시 그들의 삶을 통하여 전해진 하나님의 말씀입니다.

이제 우리는 믿음이 무엇이며 왜 우리에게 믿음이 필요한지를 배우도록 하겠습니다.


1. 믿음의 대상은 누구인가?

믿음의 대상은 언제나 변함이 없고 영원한 것이어야 한다. 변하거나 영원하지 않는 것은 믿음의 대상이 될 수 없으며, 우리가 믿고 의지할 수 없는 것이다. 또한 거짓되고 연약한 것을 믿을 수도 없는 것이다.


1) 믿음의 대상은 곧 하나님과 그의 아들 예수그리스도이시다.

(요14:1)

"너희는 마음에 근심하지 말라 하나님을 믿으니 또 나를 믿으라"


(마16:16)

"시몬 베드로가 대답하여 가로되 주는 그리스도시요 살아 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시니이다"


(히12:2)

"믿음의 주요 또 온전케 하시는 이인 예수를 바라보자 저는 그 앞에 있는 즐거움을 위하여 십자가를 참으사 부끄러움을 개의치 아니하시더니 하나님 보좌 우편에 앉으셨느니라"

2. 믿음은 어디에서 온 것인가?

믿음은 사람이 자기 마음대로 만들어 낸 것도 아니다. 선한 행실을 통하여 얻지는 것도 아니며, 자기 스스로 연구하여 얻어지는 것도 아니다.


1) 믿음은 하나님의 선물이다.

(엡2:8)

"너희가 그 은혜를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었나니 이것이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


2) 성경말씀과 성령의 감동하심을 통하여 주신 것이다.

(롬10:17)

"그러므로 믿음은 들음에서 나며 들음은 그리스도의 말씀으로 말미암았느니라"


(고전12:9)

"다른 이에게는 같은 성령으로 믿음을, 어떤 이에게는 한 성령으로 병 고치는 은사를,"


3. 어떻게 믿어야 하는가?

믿음이란 믿음의 대상을 생각하는 것이나, 관심만을 가지는 것이 아니다. 참된 믿음은 믿음의 대상과 지속적인 만남의 관계가 이루어지고 계속유지 되는 것을 말한다.


1) 마음을 열고 예수그리스도를 영접해야 한다.

(요1:12)

"영접하는 자 곧 그 이름을 믿는 자들에게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주셨으니"


2) 세상(안목의 정욕, 육체의 정욕, 이생의 자랑)을 사랑치 않는 것이다.

(요일2:15)

"이 세상이나 세상에 있는 것들을 사랑치 말라 누구든지 세상을 사랑하면 아버지의 사랑이 그 속에 있지 아니하니"


3) 예수그리스도와 연합하여 하나가 되어야 한다.

(요17:21)

"아버지께서 내 안에, 내가 아버지 안에 있는 것같이 저희도 다 하나가 되어 우리 안에 있게 하사 세상으로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을 믿게 하옵소서"


(계3:20)

"볼지어다 내가 문 밖에 서서 두드리노니 누구든지 내 음성을 듣고 문을 열면 내가 그에게로 들어가 그로 더불어 먹고 그는 나로 더불어 먹으리라"


4) 믿음대로 행해야 한다.

(약2:14)

"내 형제들아 만일 사람이 믿음이 있노라 하고 행함이 없으면 무슨 이익이 있으리요 그 믿음이 능히 자기를 구원하겠느냐"


5) 믿음의 도리를 굳게 잡아야 한다.

(히4:14)

"그러므로 우리에게 큰 대제사장이 있으니 승천하신 자 곧 하나님 아들 예수시라 우리가 믿는 도리를 굳게 잡을지어다"


4. 믿는 자에게 주시는 것은 무엇인가?

오직 믿는 자에게만 예비된 하나님의 선물이 있다. 그것은 우리가 원한다고 얻어지는 것이 아니다. 오직 그분의 뜻대로 각각 나누어주시는 것이다.


1) 죄 사함을 얻는다.

(행10:43)

"저에 대하여 모든 선지자도 증거하되 저를 믿는 사람들이 다 그 이름을 힘입어 죄 사함을 받는다 하였느니라"


2) 의롭게 하신다.

(롬3:22, 28, 30)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모든 믿는 자에게 미치는 하나님의 의니 차별이 없느니라"


"그러므로 사람이 의롭다 하심을 얻는 것은 율법의 행위에 있지 않고 믿음으로 되는 줄 우리가 인정하노라"


"할례자도 믿음으로 말미암아 또는 무할례자도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하실 하나님은 한 분이시니라"


3) 구원을 주신다.

(막16:16)

"믿고 세례를 받는 사람은 구원을 얻을 것이요 믿지 않는 사람은 정죄를 받으리라"


4) 성령의 은사를 받는다.

(갈3:14)

"이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아브라함의 복이 이방인에게 미치게 하고 또 우리로 하여금 믿음으로 말미암아 성령의 약속을 받게 하려 함이니라"


(엡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5) 영생을 얻는다.

(요3:36)

"아들을 믿는 자는 영생이 있고 아들을 순종치 아니하는 자는 영생을 보지 못하고 도리어 하나님의 진노가 그 위에 머물러 있느니라"


(요5:24)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내 말을 듣고 또 나 보내신 이를 믿는 자는 영생을 얻었고 심판에 이르지 아니하나니 사망에서 생명으로 옮겼느니라"


6) 천국의 안식을 얻는다.

(요14:1-3)

"너희는 마음에 근심하지 말라 하나님을 믿으니 또 나를 믿으라"


"내 아버지 집에 거할 곳이 많도다 그렇지 않으면 너희에게 일렀으리라 내가 너희를 위하여 처소를 예비하러 가노니"


"가서 너희를 위하여 처소를 예비하면 내가 다시 와서 너희를 내게로 영접하여 나 있는 곳에 너희도 있게 하리라"


(히4:3)

"이미 믿는 우리들은 저 안식에 들어가는도다 그 말씀하신 바와 같으니 내가 노하여 맹세한 바와 같이 저희가 내 안식에 들어오지 못하리라 하셨다 하였으나 세상을 창조할 때부터 그 일이 이루었느니라"


5. 믿는 자가 받는 복은 무엇인가?

우리가 믿음을 가진다하여 실제로 하나님나라에 들어가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이 땅에서 하나님나라의 백성답게 살 수 있도록 주시는 복이 있다.


1) 신분이 바뀌게 된다.

(요1:12)

"영접하는 자 곧 그 이름을 믿는 자들에게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주셨으니"


(갈3:26)

"너희가 다 믿음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하나님의 아들이 되었으니"


2) 소망을 주신다.

(롬15:13)

"소망의 하나님이 모든 기쁨과 평강을 믿음 안에서 너희에게 충만케 하사 성령의 능력으로 소망이 넘치게 하시기를 원하노라"

3) 믿고 구한 것은 다 주신다.

(마21:22)

"너희가 기도할 때에 무엇이든지 믿고 구하는 것은 다 받으리라 하시니라"


4) 세상(안목의 정욕, 육체의 정욕, 이생의 자랑)을 이기게 하신다.

(요일5:4)

"대저 하나님께로서 난 자마다 세상을 이기느니라 세상을 이긴 이김은 이것이니 우리의 믿음이니라"


5) 하나님을 영화롭게 한다.

(히11:16)

"저희가 이제는 더 나은 본향을 사모하니 곧 하늘에 있는 것이라 그러므로 하나님이 저희 하나님이라 일컬음 받으심을 부끄러워 아니하시고 저희를 위하여 한 성을 예비하셨느니라"


6) 불가능한 것이 가능해 진다.

(막9:23)

"예수께서 이르시되 할 수 있거든이 무슨 말이냐 믿는 자에게는 능치 못할 일이 없느니라 하시니"


6. 믿음의 표준은 무엇인가?

믿음이란 자기 생각대로 믿거나, 믿고 싶은 대로 믿는 것이 아니다. 곧 믿음의 대상이신 하나님의 뜻에 합당한 믿음을 가져야 한다.


1) 성경말씀대로 믿어야 한다.

(요20:31)

"오직 이것을 기록함은 너희로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이심을 믿게 하려 함이요 또 너희로 믿고 그 이름을 힘입어 생명을 얻게 하려 함이니라"


2) 성경은 구원에 이르는 지혜를 얻게 한다.

(딤후3:15)

"또 네가 어려서부터 성경을 알았나니 성경은 능히 너로 하여금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에 이르는 지혜가 있게 하느니라"


* 복습과 나눔의 시간

1. 믿음의 대상은 누구인가?


2. 믿음은 어디에서 온 것인가?


3. 어떻게 믿어야 하는가?


4. 믿는 자에게 주시는 것은 무엇인가?


5. 믿음의 표준은 무엇인가?




도토리는 우리 선조들이 구황식품으로 널리 먹어 온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