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게시판 < 칼럼
 
  기독교인들이 사실로 알고 있는 7가지 크리스마스 신화
   글쓴이 : 바이블넷     조회 : 653    

기독교인들이 사실로 알고 있는 7가지 크리스마스 신화

미국 크리스천포스트 소개



ⓒChristmas Starts with Christ 유튜브 영상캡쳐

크리스마스는 한 해 가운데 가장 놀라운 절기이다. 왜냐하면 우리의 모든 관심이 성경에서 가장 아름다운 가르침 가운데 하나로 집중되기 때문이다. 바로 예수 그리스도의 성육신이다.

이 믿을 수 없는 진리 뒤에 있는 실체(하나님이 오셔서 우리 가운데 거하신다는 사실)를 깨닫는다면, 이는 우리의 삶의 방식에 어떤 식으로든 영향을 미치지 않을 수 없다. 게다가 하나님께서 당신의 백성들을 죄로부터 구속하기 위해 메시야를 보내겠다고 하신 약속을 지키셨다는 사실을 기억하는 것은 매우 놀라운 일이다.

그러나 예수님의 탄생 이후로 가장 위대한 이 이야기에 많은 신화들이 덧붙여졌다.

최근 미국 크리스천포스트는 크리스마스와 관련해 기독교인들이 일반적으로 믿고 있는 신화를 다음과 같이 소개했다.

1. 성경은 예수님께서 12월 25일에 태어났다고 말한다?

이는 매우 오래된 질문이다. “12월 25일이 예수님의 생일인가?” 정답은 예수님의 진짜 생일이 언제인지 우리는 알지 못한다는 사실이다. 성경은 정확한 날짜를 언급하지 않고 있다. 그렇다면 “크리스마스가 어떻게 12월 25일이 되었는가?” 묻지 않을 수 없다.

일부 역사학자들은 크리스마스가 로마 이방인들의 축제에 대한 기독교인들의 대응이라고 믿고 있다. 전통적으로 그리스도의 십자가 사건이 일어난 시기로 알려진 3월에 대한 반응이라고 믿는 이들도 있다. 정직하게 말하자면, 우리는 예수님께서 언제 태어나셨는지 모른다. 그러나 예수님께서 처녀의 몸에서 나셨다는 것과 성경이 정확한 날짜를 언급하지 않고 있다는 2가지 사실은 분명하다.

2. 성경은 마리아가 나귀를 타고 예루살렘으로 입성했다고 말한다?

만삭의 마리아가 나귀를 타고 마을로 들어갔다는 것은 대부분의 기독교인들이 성경에 기록되어 있다고 믿는, 가장 흔하면서 확실한 신화이다. 이에 따르면, 마리아는 만삭의 몸으로 나귀를 타고 나사렛에서 베들레헴까지 65마일을 이동한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누가복음 2장 1~6절의 말씀은 이를 특별하게 언급하고 있지 않다. 그러나 우리는 만삭의 마리아가 이러한 여행을 하기까지 얼마나 힘들었을지 생각해보아야 한다. 대부분의 남성들도 감기가 걸리면 이불 밖으로 나오기 힘들지 않는가.

3. 성경은 3명의 동방박사들이 있었다고 말한다?

‘우리는 3명의 왕들(We Three Kings)’이라는 유명한 캐롤이 있다. 이 캐롤 역시 이 특별한 신화가 얼마나 대중에게 많이 알려져있는지 말해준다. 마태복음에서는 3명을 마술사나 현자로 묘사하고 있다.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3명의 동방박사들이 있었다고 생각한다. 성경에서 그들이 3개의 선물(황금, 유황, 몰약)을 가져왔다고 자세히 기록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것이 꼭 동방박사가 3명이었다는 것을 의미하진 않는다. 4, 8, 10명일 수도 있다.

4. 성경은 말구유 위로 별들이 반짝이고 있었다고 말한다?

하늘에 반짝이는 별이 없는 성탄조형물을 본 적이 있는가? 거의 없을 것이다. 별은 매우 좋은 요소이자 상징이다. 그런데 문제는 복음서에 이같은 언급이 없다는 사실이다. 동방박사들은 별을 따라 예루살렘으로 갔고(마2:1~2), 그 다음 베들레헴(9~10)으로 갔다. 그리고 그곳에서 아기를 발견한다. 이 사실을 알게 된 헤롯 왕이 2살 이하의 자녀들을 모두 죽이라고 명령한다. 이는 예수님께서 어느 때까지는 계속 베들레헴에 계셨음을 암시한다. 그렇기 때문에 예수님이 태어나셨을 때에는 별들도 없었고, 동방박사들도 없었다.

5. 성경은 예수님께서 헛간이나 마굿간에서 태어났다고 말한다?

모든 성탄조형물에서 아기 예수님은 마굿간에 누워있다. 다시 한 번 말하지만 이는 가정이다. 성경에서 이를 정확하게 언급하고 있지 않기 때문이다. 성경에는 실제로 ‘맏아들을 낳아 강보로 싸서 구유에 뉘었으니 이는 사관에 있을 곳이 없음이러라'고 기록되어 있다.

‘구유’라는 언급 때문에 예수님께서 헛간이나 마굿간에서 태어났을 것이라고 추측하기 쉽다. 구유는 동물들의 먹이통이다. 그러나 먹이통은 일반적으로 집 안에 있었다. 추운 밤 가족들은 윗층에서 자고 집에서 키우는 동물들은 아래 층에서 지냈기 때문이다.

6. 성경은 예수님께서 A.D 0년에 태어났다고 말한다?

B.C는 Before Christ의 약자이고 A.D는 라틴어 Anno Domini의 약자이다. 이는 ‘주님의 해’라는 뜻이다. 그러나 마태복음 2장 1절에 따르면, 예수님은 헤롯 왕 때 태어나셨다. 대부분 역사가들은 헤롯의 죽음을 B.C 4년 경으로 본다. 헤롯 왕이 2세 이하의 아이들을 죽이라고 명령을 내렸을 때는 그의 죽음 이전이었기 때문에 예수님의 정확한 탄생년도를 추측해보면 대략 B.C 6~4년 사이로 볼 수 있다.

7. ‘해피 홀리데이’라는 말은 크리스마스에서 그리스도를 지우려는 것이다?

이 말은 ‘정치적 올바름’(politically correct)을 위한 시도라고 볼 수 있다. 그러나 홀리데이(holiday)는 문자적으로 ‘거룩한 날’(holy day)을 의미한다. 예수 그리스도의 생일을 기념하는 날은 분명히 거룩한 날이 된다.
감사하게도, 예수 그리스도께서 나시고 죽으시고 부활하신 모든 날이 거룩한 날이 될 수 있다. 믿는 자들에게 크리스마스는 하나의 기념일이라기보다 ‘예수님은 우리의 임마누엘이시다, 즉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 하신다’는 진리를 축복하는 삶의 형태라고 볼 수 있다.

‘발전하는 설교자 되는 5가지 방법’ 소개
세례’ 받은 강정호 “하나님께서 답을 주실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