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게시판 < 칼럼
 
  릭 워렌 “생각을 다스리는 건 사탄이 아니라 자신”
   글쓴이 : 바이블넷     조회 : 4247    

릭 워렌 “생각을 다스리는 건 사탄이 아니라 자신”

‘건강한 삶을 위한 3가지 선택’ 제시



▲릭 워렌 목사.

릭 워렌 목사(새들백교회 담임)가 “사람들은 자신의 생각을 바꾸기 위한 궁극적인 능력을 이미 갖고 있으며, 이를 위해서는 ‘매 순간 그들의 생각을 키우고, 초점을 맞추고, 자유롭게 하는 훈련이 필요하다”고 했다.

워렌 목사는 9일(현지시각) 주일 설교에서 “만약 여러분이 나쁘고, 끔찍하고, 죄적이고, 외롭고, 절망적이고, 좌절하는 생각을 갖고 있다면, ‘하나님, 저의 생각을 바꾸어 주세요’라고 말할 필요가 없다. 하나님께서는 ‘그것은 너의 마음이니 네가 바꿀 수 있다’고 말하실 것이다. 사탄은 여러분의 생각을 다스릴 수 없다. 오직 여러분만이 여러분의 생각을 다스릴 수 있다”고 강조했다.

워렌 목사는 ‘50일 간의 변화’를 주제로 매 주일 설교를 전하고 있으며, 이번 설교의 제목은 ‘여러분의 생각을 바꿈으로써 여러분의 삶을 바꾸라’였다.

‘생각하는 삶’의 변화를 위해 개인에게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전한 워렌 목사는 “하나님께서는 사람의 환경을 바꾸기보다는 사람의 마음을 바꾸는 데 더 관심이 있으시다. 여러분의 감정이 아닌 믿음이 삶을 만든다. 만약 여러분이 이를 믿는다면, 이것이 여러분의 삶을 만들어나갈 것”이라고 했다.

이러한 관점을 이해시키기 위해 워렌 목사는, “사람들은 자신의 어린 시절에 듣고 보았던 삶을 살아가는 경향이 있으며, 자아가 형성되는 시기에 부정적인 영향을 많이 받았다면 비록 이것이 진리가 아니라 해도 성인이 될 때까지 그렇게 사는 경우가 많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한 “여러분은 이러한 전쟁을 의식하고 있지만, 때로는 그렇지 않은 경우가 있다. 이것이 대부분의 사람들이 영향력 있는 삶을 살지 못하고 실패하는 실제적인 이유이다. 그들은 이 마음의 전쟁을 어떻게 싸워야 하는지 전혀 들어보지 않았기 때문”이라며 마음은 끊임없이 선과 악의 싸움을 한다고 했다.

죄에 대해서 언급한 그는, 유혹의 주제에 대해서도 다뤘다. 보통 유혹은 욕망에서 출발하며, 사람이 분석을 시작하면 하나님을 의심하게 되고, 결과적으로 그들의 마음을 속이면서 유혹에 빠진다고 했다. 워렌 목사는 이 지점에서 영적인 무기를 사용하여 견고한 진과 적의 거짓말을 부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만약 여러분이 정신적으로 건강하다면, 여러분은 삶의 견고한 진을 어떻게 부수는지 배워야 한다. 어떻게 이를 할 수 있나? 여러분의 마음을 사로잡아서 말씀 앞에 복종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워렌 목사가 건강한 삶을 위해 제시한 3가지 선택은 다음과 같다.

1. 나는 반드시 진리로 나의 마음을 키우겠다: 마태복음 4:4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기록되었으되 사람이 떡으로만 살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입으로부터 나오는 모든 말씀으로 살 것이라 하였느니라 하시니”

2. 부정적인 생각으로부터 나의 마음을 지킨다: 로마서 8:5 “육신을 따르는 자는 육신의 일을, 영을 따르는 자는 영의 일을 생각하나니”

3. 나의 마음의 초점을 옳은 일에 맞춘다: 디모데후서 2:8 “내가 전한 복음대로 다윗의 씨로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나신 예수 그리스도를 기억하라”, 히브리서 12:3 “너희가 피곤하여 낙심치 않기 위하여 죄인들의 이같이 자기에게 거역한 일을 참으신 자를 생각하라”

워렌 목사는 “성경에서 발견되는 7,000개 이상의 약속에, 여러분의 믿음의 초점을 맞추라. 여러분은 하나님께서 여러분이 살아가길 원하시는 최고의 삶에 대한 최고의 정보가 필요하다. 아침, 점심, 저녁마다 이러한 진리로 당신의 영혼을 채우라. 만약 여러분이 끊임없이 진리에 대해 생각한다면, 이것이 여러분의 마음을 자라게 할 것”이라고 전했다.

전체적인 설교를 통해 워렌 목사는 “마음이란 한 사람이 가진 가장 큰 재산이며, 행복과 평안의 열쇠라고도 할 수 있다”면서 “사람의 생각을 사로잡기 위해 유혹하는 3가지인 사람의 과거, 사탄, 이 세상의 가치 체계를 조심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그는 “여러분의 마음에서 가장 첫번째 전쟁은 옛 자아의 성품과의 전쟁이다. 이는 모든 나쁜 습관의 원인이라고 할 수도 있다. 만약 여러분이 그리스도인이고 성령이 여러분 안에 있다면, 사탄은 여러분을 강제할 수 없으나 부정적인 생각을 불어넣는다. 여러분은 이러한 생각들을 일일이 수용할 필요가 없다”고 했다.

"기업 제품으로 치면, 개신교는 출시 불가"
Book 개신교 도서는 언제 옷장 밖으로 나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