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게시판 < 성지이스라엘
 
   
  베들레헴

베들레헴(Bethlehem)

 

탄생 교회 제단

 

 베들레헴은 히브리어로 베이트이라는 뜻이며레헴이라는 뜻이다. 그러므로 빵집이라는 의미인데 한국은 떡 문화이기 때문에 떡집이라고 번역을 했다. 베들레헴은 예루살렘 남서쪽 8km 지점에 있으며 해발 777m의 산지위에 건설된 도시이며 중앙산악지대의 남쪽 부분에 해당되는 곳에 위치한다. 베들레헴 동쪽으로 베이트 사훌(Beit Sahour)이 있고 북서쪽으로는 베이트 잘라(Beit Jala)가 위치하므로 이 세계의 도시가 연결되어 대도시권을 형성하고 있으며 베들레헴의 현재 인구는 4만 명 정도이며 세도시를 합한 인구는 12 만 명 정도 된다. 19676일 전쟁으로 이스라엘이 점령하였으나 199512월 팔레스타인에게 반환하고 철수하였으므로 현재는 웨스트뱅크 지역에 속하는 땅이며 팔레스타인 정부가 관리한다.

베들레헴이 처음 성경에 기록된 것은 라헬이 벧엘에서 베들레헴으로 가던 중 야곱의 열두 번째 아들인 베냐민을 낳고 난산으로 죽고 베들레헴 길에서 장사되었다(35:16-20). 라헬의 무덤이 현재에도 있으며 유대 종교인들이 항상 기도하며 토라(모세 오경)을 읽고 있으며 유대인들이 관리하고 있다. 베들레헴은 다른 이름으로 에브랏(35:16)’, ‘에브라다(5:2)’라고 부르기도 하였다.

BC 538년에 스룹바벨과 예수아의 인도로 바벨론 포로에서 제 1차 귀환자 명단 중에 베들레헴에 거주한 사람은 123 명밖에 되지 않는 작은 고을 이었으며 유다 족속 중에 작은 사람들이 거주하였다. 하지만 미가 선지자는 이 작은 고을 베들레헴(빵집)에서 메시야가 탄생하실 것을 예언하였다(5:2). 고고학적 발굴로는 BC 3,000년경에 베이트 사훌 근처에서 청동기 시대의 유적을 발굴했고 베들레헴에서는 BC 1,000년경 철기 시대의 유적을 발굴하였다. 그러므로 베들레헴은 고대로부터 이미 존재했던 도시이며 비옥한 땅을 가지고 있으므로 농업이 주를 이루었고 올리브 수확이나 무화과 수확 등 다른 과일 수확을 하였고 목자들은 목초지가 많이 있으므로 목축업을 하였다.

 

베들레헴과 성경의 관련된 내용.

예수님의 탄생지 이다(5:2; 2:1).

미가 선지자의 예언대로 유대 땅 베들레헴에서 다윗의 후손으로 약 2,000년 전에 탄생하셨다.

다윗은 베들레헴에서 탄생해서 이새의 여덟 번째 즉 말째 아들로 성장했고 베들레헴에서 사무엘 선지자에게 이스라엘의 왕으로 기름 부음을 받았다(삼상16:1-13).

엘리멜렉의 고향이며(1:2), 보아스의 고향이며 룻과 보아스가 베들레헴에서 보리 추수할 때 만났고, 결국 보아스가 룻을 취하여 아내를 삼고 그의 아들 오벳을 낳고, 오벳은 이새를 낳았고 이새는 다윗을 낳게 되었다. 그러므로 보아스는 다윗의 증조할아버지가 된다. 다윗 왕의 족보를 통해서 예수 그리스도께서 탄생하시게 된다.

다윗의 우물

 

다윗의 용사 중 삼십 두목 중 세 사람이 블레셋 영채가 베들레헴에 있을 때 다윗이 베들레헴 성문 곁 우물물을 그리워했을 때 아둘람에서 출발하여 적진을 충돌하고 들어가서 우물물을 길어 가지고 다윗에게 가져 왔으나 다윗이 그 물을 여호와께 부어 드렸다. 이 우물은 현재도 베들레헴에 남아 있다.

솔로몬의 아들 르호보암이 예루살렘을 방비하는 성읍들을 건축하였는데 그 중 한곳이 베들레헴에 있었다(대하11:5-6).

다윗의 신복들과 사울의 심복들이 기브온 못가에서 만나 심히 맹렬히 싸울 때에 요압의 동생 아사헬이 아브넬을 뒤좇다가 아브넬의 창에 죽임을 당하였다. 그래서 무리가 아사헬을 베들레헴에 있는 그 아비의 묘에 장사 지내었다.

사사 시대에 미가의 집 제사장이 베들레헴에 살았었다(17:7-13).

에브라임 산지에 위치한 참혹한 레위인의 첩 사건에서 이 레위 인이 유다 베들레헴에서 이 첩을 취하였다(19:1).

베들레헴은 예루살렘에서 차로 20분이면 갈 수 있는 가까운 거리에 있다. 매년 1224, 성탄절 이브가 되면 전 세계 크리스챤들이 모여서 축제 마당이 펼쳐지는데 세계 각국의 성가 합창 팀이 찬양을 부르기도 하며 베들레헴에 진입하는 이스라엘 측 도로에서부터 성탄을 축하하는 각종 네온사인이 불빛을 발한다. 베들레헴 도시 전체는 각종 성탄 네온사인으로 가득하며, 전 세계에서 몰려든 인파로 성탄 교회 앞의 구유 광장은 수많은 사람들로 인해서 몸이 공중으로 들려서 다녀야할 정도가 된다.

매년 1224일 저녁 12시가 되면 성캐서린 교회에서는 전 세계로 생중계되는 캐톨릭 미사가 드려진다. 이때 이교회의 좌석은 예약제이므로 미리 예약하지 않으면 들어갈 수 없다. 인류의 구원자로, 만왕의 왕으로, 만주의 주로, 말씀이 육신으로 화하신 독생 하신 하나님의 탄생은 우레에게는 한없는 기쁨이요, 감사이며, 말로는 다 표현 할 수 없는 은혜이다.

 

예수 탄생 교회

(The Church of the Nativity)

 

 

 

 

 

 

 

 

 

 

 

 

 

 

 

 

 

 

 

 

 

예수님께서 탄생한 장소의 은별과 램프들

 

 AD 135년경 로마의 하드리안 황제는 유대인 제2차 대반란(바르 코크바 반란)을 진압하고 기독교를 없애기 위해서 베들레헴에 있는 예수 탄생 동굴위에 아도니스(그리스 신화의 미소년) 신전을 세워 놓는다. AD 339년에 콘스탄틴 황제의 어머니 헬레나 황후는 아도니스 신전을 헐어내고 예수(구주) 탄생 교회를 세우고 봉헌한다. 이 교회를 지을 때 헬레나 황후가 공사를 감독하였다. 현재 탄생 교회의 바닥에는 나무로 된 문을 열면 비잔틴 시대의 교회 바닥 모자이크가 남아있다. 2세기 후인 AD 529년 즈음에 있었던 사마리아인의 반란 때 교회는 불타고 파괴된다. 그 후 AD 565년 유스티니아(Justinian) 황제에 의해서 복원된다. AD 614년 페르시아 군이 침입했을 때 팔레스틴에 있는 다른 교회들은 파괴되었는데 탄생 교회는 파괴를 면하였다. 그 이유는 교회 입구에 장식되어 있던 페르시아 의상을 입고 있는 세 명의 동방 박사의 모습을 보았기 때문이다. 십자군이 이 땅을 점령했을 때 탄생 교회를 다시 개축했으며 현재 볼 수 있는 교회 모습은 십자군 시대의 형태가 대부분 많이 남아 있다. AD 1100년 십자군 시대에 성탄절 날 볼드윈 1세는 예루살렘의 왕으로서 즉위식을 이곳 탄생 교회에서 가졌다.

겸손의 문

 

 교회의 외관은 십자군 시대의 모습이며 정면에 들어가는 문을 보면 여러 번 고친 흔적을 볼 수 있다. 제일 위쪽의 문은 AD 6세기 유스티니아 황제 때의 것이며 그 밑에 아치 형태는 십자군 시대의 것이며 1.2m의 높이의 제일 작은 문은 AD 16세기경에 지은 것인데 이것은 말이나 마차를 타고 예배당 안으로 들어오는 것을 막기 위해서 일부러 작게 만들었으며겸손의 문이라고 부른다. 누구든지 만왕의 왕이신 예수님께 들어 올 때는 왕이든 귀족이든 다 고개를 숙이고 들어와야 하며 문이 작기 때문에 동굴에 들어가는 느낌이 든다.

교회의 길이는 52m, 넓이 24m 이며 교회 건축 구조가 십자가 형태로 의도적으로 지어졌다. 예배당 안에는 코린트 양식의 기둥머리를 가지고 있는 홍석 회암의 네 줄로 된 열주들이 늘어서 있고 기둥 위쪽에는 라틴어와 그리스어로 쓰여 진 성인들의 프레스코화의 모습이 보인다. 이 기둥들은 AD 6세기 유스티나아 황제 때 만들어진 것이라고 한다. 내부 좌우 위쪽 벽면에 보면 모자이크화가 아직도 남아 있는데 이것은 십자군 시대의 것이다. 탄생 교회 내부 정면에는 그리스 정교회의 제단이 있는데 성가대 석은 레바논 백향 목을 손으로 조각해서 만든 것이다.

예수 탄생 지점의 은별

 

 오른쪽 입구로 계단을 내려가면 예수님께서 탄생하신 지점인 그리스도의 탄생 제단이 있고 그리스 정교회에 속해 있으며 <SPAN style="FONT-FAMILY: 굴림체; LETTER-SPACING: 0pt; FONT-SIZE: 11pt; mso-ascii-font-family: 굴림체; mso-font-width: 100%